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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12월 31일 일요일

신을 믿는 신들

간혹 한국이나 외국의 거물정치인들이 카리스마를 가지고 있는듯 하면서도 이념이나 종교 아니면 자신이 살아왔던 경험에서 얻어낸 어떤 신념들을 맹목적으로 고수하는 것을 본다. 상황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하고 자기 중심의 생각으로 국민을 응집시키기 위해서 폭압적이거나 교활한 수단도 심심치 않게 사용한다. 사실 근본적인 문제는 자아가 약한 정치지도자가 국민과 일체감을 가지지 못하고 국민과 자신을 갈등관계로 가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요한게 무엇인지 잘못 알고 있는 것이다. 

몇일전 박전대통령이 구치소에서 읽는 [바람의 파이터]까지 문제삼았지만 과거부터 주욱 자신의 주관과 생각의 유연함을 만들 수 있는 기본적인 교양보다도 무엇인가 자꾸 의존할려는 속성에 강한 불만을 느껴왔기 때문이다. 정치적인 편이 어느쪽이냐를 문제삼기 이전에 나는 꾸준히 공리적인 남북한 정치지도자들의 마음을 기원하고 있었다. 중요한 것은 누가 정치를 하느냐 하는 문제가 아니고  남북한을 협력하게 하거나 새로운 도약의 실마리를 찾아보는 것이기 때문이다.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은 강한 사람일까. 국민들이 신처럼 숭배하는 자격을 갖춘 사람일까. 하는 의문에 북한민들 말고는 아무도 동의하지 않을 것이다. 내가 간간히 얻어내는 자료를 종합해볼때 신처럼 숭배받을 수 있는 어떤 경험이나 자질을 만들어 오지 않은 이유로 쉴새없이 인간적인 고뇌를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 점에 있어서는 대칭적이면서도 비숫한 처지에 있었던 한국의 박전대통령도 마찬가지로 보인다.

원래 인간이란 누구나 약하다.

신을 만들어내는 사람이나 각종 미신, 전기를 꾸며내는 사람은 인간의 약점을 너무 잘 아는거물급 사기꾼이거나 남은 물론 자신까지 속이는 정신이상자다. 그렇기 때문에 기형적인 자기암시와 타인암시를 행한다. 신을 만들어내는 사람과 '신'에게 통제, 조종당하고자 하는 사람은 병적 심리상태를 가진 상호보완 관계에 있다. 이 양자가 만나면 각종 미신이 만연하고 불건전한 부정적 암시가 활개를 치게 된다.

- 바이판의 [Clever Psychology]중에서 -

아마 국민이 정치지도자를 신으로 믿고 그 정치지도자들은 종교와 이념을 신으로 믿는 정신적 먹이사슬의 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다. 한편으로 여러기지 상황에서 민중들의 심리상태를 관찰해보는데, 대중은 상대적 박탈감, 욕망, 제대로 된 철학교육의 부재로 인한 열등감, 환상등과 친밀한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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