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ed By Blogger

2013년 1월 11일 금요일

아리스토텔레스/교육

고대 그리스 철학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중세시대까지 정신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철학자이다. 그의 철학은 스승 플라톤의 이데아이론의 관념적인 성질에 반하여 '중용'과 '의지'를 중시여기는 실천적인 모습으로 탄생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마케도니아와 필립포스대왕의 시의(侍醫)의 아들로 태어났다. 당시 마케도니아에는 경험주의적이고 유물론적인 이오니아의 자연학이 유행하고 있었다. 이오니아의 자연학은 정복군주로서의 활동을 시작한 필립포스대왕의 업적이나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천적인철학에 영향을 끼치고, 이는 또한 필립포스의 아들 알렉산더의 위대한 업적에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보이지 않는 이데아의 세계를 이론적 개념으로 정착시킨 플라톤 철학은 훗날 중세의 교부철학의 관념적 성향에 영향을 끼치게 되고,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천적인 철학은 스콜라 철학의 실체적인 성향에 영향을 끼치게 됨으로써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철학은 스승과 제자의 철학이면서 후세에까지 원리주의자와 실천주의자의  대립적인 성향으로 면면히 계승되고 있는 것 같다.

알렉산더대왕의 궁정스승으로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알렉산더와 사이가 안 좋았다고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알렉산더를 철학에 대해서 모르는 고집세고 게으른 인간이라고 항상 질타를 했는데 항간에 곱사병을 앓았다는 소문이 있던 알렉산더에게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천주의 사상이 세계정복의 기치를 들게한 배경이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든다.

아리스토텔레스와 알렉산더대왕을 생각하면 철학적 환경이나 사상적 환경등이 세계인들의 삶과 역사에 끼치는 영향을 비약적으로 생각해 볼 수도 있게 하고, 스승의 이론에 반대하여 나온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이 교육이란 순리적으로 받아들이는 것만 가치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생각하게도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