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ed By Blogger

2013년 4월 4일 목요일

소통과 조화 / 허버트 리이드


국제해커그룹인 어나니머스가 북한의 대남선전용 사이트 우리민족끼리를 해킹을 해서 회원들의 계정을 공개하였다. 북한당국이 소통하지 못하는 선전용사이트에 기대하는 효과 만큼 충격이 강했을거라고 생각한다.일방통행적이지만 나름 한 국가의 외부세계와의 유일한 소통과 선전교육의 통로를 해킹당했다는 것은 국가의 정체성과 영속성에 치명적인 충격이 가해졌을거라는 생각이 든다. .

자유란 우리의 충동이 생기를 잃지 않는 한 결코 버릴 수 없는 이상이다.하지만 그것은 사회에 생기를 불어넣는 막연한 세력은 아니다. 자유는 기원이 아니라, 합류 또는 조화라고 산타야나는 말한다. 그것은 충동의 융화 내지는 통합이다. 우연의, 그리고 상징하는 힘마저 합한 조화이다. 권위주의자는 마치 이러한 질서는 힘으로써만 유효할 것처럼 여긴다. - 중략 - 권위주의자는 규율을 수단으로 믿고, 자유의지론자는 규율을 목적으로서, 정신의 상태로서 믿는다. 권위주의자는 명령을 발하고, 자유의지론자는 자기교육을 장려한다. 한쪽은 그 지배의 표면적인 무정부 상태를 참고 견디고, 다른쪽은 인격적인 통합과 사회적인 일치의 반영인 본질적인 조화를 이룩하기 때문에 지배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 허버트 리이드 -

허버트리이드는 자유주의자들은 스스로를 교육시켜서 사회의 조화를 이루어 나간다고 말하는 내용이다.  

허버트 리이드는  서양사상의 조화정신이 동양사상을 따르지 못한다고 말한다. 동양사상은 면면히 내려오는 영속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조화의 정신으로 서양사상은 동양사상으로 부터 교육 받아야 한다고 말한다.

 서양사상이 동양사상을 현실적으로 압도하게 된 이유는 정치적인 소통과 더불어서 사상적인 소통이 모든 시민들에게 걸쳐서 이루어졌기 때문이라는 생각이다. 동양사상은 조화를 이야기하면서도 사회계급이나 계층의 조화와 소통을 이루지 못하고 교육받을 만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끼리의 정신적 교류만 중시했기 때문에 정치적 경제적으로 사회에 끼치는 영향이 미약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다. 조화를 이야기 하면서도 현실에서는 조화롭지 못한  문제가 있었다고 하겠다.

스스로를 교육시킬 수 있는 자유, 그런 자유에서 비롯된 소통과 조화가 더 나은 국가와 사회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