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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3월 25일 월요일

마녀사냥/ 일본의 반한시위



다른 종교의 경전에 비해서 크리스트교의 성경은 유난히 전투적이고 대립적인 장면이 많은 동(動)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것 같다. 이런 성격을 전투적 메시아즘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이러한 전투적메시아즘의 탄생은 로마의 압제에 저항할 수단이 없는 유태민족의 성공적인 투쟁수단으로서 탄생한 것이기 때문에 적어도 평화와 해방의 획득이라는 명분으로 생각하면 그 당시에는 훌륭한 가치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세월이 흘러서 중세시대에 크리스트교의 전투적 메시아즘이 안정속에서 고착화되자 성장동력을 잃어버리고 새로운 힘을 얻어내기위한 돌파구를 찾아서 마녀사냥의 광기어린 학살이 자행되었다.

유태민족의 무산자와 유산자를 통합시키는 역할을 했던 초기메시아즘에 비해서 마녀사냥은 기존 교회의 폭정에 저항하는 대중의 잠재적 에너지를 분산시키는 역할을 했던 것으로 여겨진다.

요즘 일본이 경제적으로 정치적으로 매우 어려운듯 하다. 성장동력이 서서히 꺼져가고 있는데 대한 국민들의 반발을 무마시키고 정치적,경제적 안정을 달성시키기위해 노력하는 일본극우파정치인들의 노력이 느껴진다. 더구나  많은 산업부문에서 한국과 경쟁의 장에 들어서게 되면서 타오를 수 있는 혐한의 불씨를 살리기 위해서 노력하는 모습도 느껴진다.

일본은 자신보다 약자인 한국을 마녀사냥의 희생양으로 삼을 수 있는 힘(?)이 아직 있지만 끊임없이 추격해오는 중국과 다른 신흥산업국들의 위협에 대해서는 반응할 수 없는 한국의 위치는 일본과 비교해서 열악한 면이 있다. 세계주의적 관점에서 원칙을 벗어난 일본극우파들의 정신세계는 많은 비난을 받으면서도 필요한 시점에서 현실화되는 문제가 크다.

한국에서 분단으로 소모하는 에너지, 좌우이데올로기, 지역감정, 계층갈등, 빈부격차,내부경쟁등으로 소모하는 에너지는 일본에게는 득이 되고 한국에는 독이되는 것은 명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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