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ed By Blogger

2016년 2월 12일 금요일

타인의 계절 / 레비나스

좀 더 젊고 생동감있는 마음을 가져보겠다고 평소 어색해하던 슬림핏 바지를 입고 거울 앞에서 한 바퀴 돈 다음 외출하고 돌아오니 개성공단이 사단(死斷)이 났다는 뉴스가 들려온다. 미래지향적인 주관과 과거지향적인 객관이 머리속에서 크게 혼돈되는 감정을 느낀것은 물론이다. 모든 것을 빼앗긴 한국의 중소기업인이나 역시 모든 것을 빼앗긴 오만명의 북한근로자들은 그들 나름대로는 주관적인 고통을 느꼈겠지만 영문도 모른채로 슬림핏 바지를 입고 멋을 내는 사람과 이 지경까지 사건을 끌고간 이들은 타인의 고통들을 함께 느낄 수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 들기도 한다. 내 자신과 직접적인 연계성을 가지지 않는다면 '객관적인 고찰'이라는 명분으로 타인의 고통에 대해서 냉정해지는 것이 인지상정인듯 하다.

프랑스의 철학자 레비나스(Emmanuel Levinas 1906 - 1995)는 "나는 타자가 신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나는 타자의 얼굴에서 신의 말씀을 듣습니다."라고 말하면서 내가 세상의 중심이며 나의 이익이 모든 관점의 근본적인 생각이라는 통념에 반기를 들었다. 플라톤이 현실과는 다른 지향해야 할 도덕적인 세계를 '이데아'의 세계라고 했듯이 레비나스는 폐쇄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세계를 떠나서 고통받는 타자의 얼굴에서 도덕성을 찾으라고 이야기 한다.

경제적으로 빈곤한 것 보다 정신적으로 빈곤한 것이 문제다. 한때 정신적으로 몹시 피폐한 삶을 살아가는 이들을 가까이 한 적이 있었는데, 나름대로의 신념들은 가지고 있었던듯 하다. 그 신념이 때로는 이데올로기의 형태로 보전되거나 종교의 형태로 보전되어 오직 동물적인 자신만의 이익을 위해 집중되고 있었는데, 그런 상황에서 윤리성이 부실해지는 것은 어쩔 수가 없는것 같았다. 말 되는 합리적인 명분들을 내세운다고는 하지만 블루오션(blue ocean)을 지향하지 못하고 고통받는 인민이나 고통받는 국민을 양산하는 이념적인 정치는 윤리적이지 못하고 정당하지도 못한듯 하다.

지난 겨울 나는 몹시 추웠는데, 누군가 겨울은 추워야 한다고 씨베리아 허스키같은 소리를 하면 입장이 다르니 타인의 고통을 알아주지 않는다는 섭섭한 마음이 들기도 했던것 같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